QUICK MENU

gotop
검색

참여마당

상대에게 해주는 기본 장기힐링마사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상대에게 해주는 기본 장기힐링마사지
 
 
 
배를 문지르는 약손요법은 우리 민족 전래로 배앓이나 급체, 혼수상태시 애용해왔던 전통 민간요법의 하나이다. 장기힐링마사지는 민족전래의 약손요법에 현대의학을 결합하여 더욱 과학적이고 실용적인 체계로 정립한 자연건강법의 핵심요법이다.
장기힐링마사지는 따뜻한 손과 사랑의 마음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할 수 있어 가정건강법으로 제격이다. 사랑의 기(氣)가 작용하기 때문에 건강과 치유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가족간에 애정까지 돈독해진다. 부부간, 부모와 자식간에 서로 주고받으면 평생 약이나 병원 신세를 질 일이 없게 될 것이다.
 
준비힐링
흔들기, 주무르기
 

 
1. 전신 크게 흔들기:한 손은 몸통 옆을 잡고 다른 손은 허벅지에 댄다. 몸 전체를 살랑살랑 흔들어준다. 진동이 몸 깊숙이 전달돼 세포 전체가 이완되도록 팔에 힘을 빼고 리드미컬하게 흔든다.
2. 배 크게 흔들기:배 위에 양손바닥을 얹고 배를 가볍게 크게 흔들어준다. 이때 몸 전체도 따라서 흔들려야 한다.
3. 빠르게 흔들기:다음은 배 위에 한 손바닥을 대고 배만 가볍고도 짧게 흔들어준다.
4. 주무르기 : 배 위에 양손바닥을 얹고 반죽하듯이 배를 앞뒤로 주물러준다. 처음에는 가볍게 주무르다가 차츰 몸무게를 실어 천천히 깊게 주무른다. 
 

배꼽기통
인체의 뿌리이자 중심인 배꼽을 열면 오장육부가 열리고 온몸의 에너지가 균형잡힌다.
 
배꼽 주위의 지압점, 번호는 지압 순서. 장기 이름은 해당 지압점을 눌렀을 때 영향을 주는 장기를 뜻한다.
 
 
1. 엄지나 팔꿈치로 배꼽테두리를 약간 아플 정도로 정확히 지압한다. 몸의 무게로 천천히 누르고 천천히 뗀다.
2. 20초 정도 지압한 후 배꼽이 열였다고 생각될 때 배꼽테두리를 나선형으로 마사지하며 뗀다.
3. 3시 방향에서부터 시계 반대 방향으로 90도씩 옮겨가며 배꼽 테두리의 지압점 8곳을 마사지한다. 
 
 
직장과 복뇌 기통
소화관의 처음과 끝부분, 이음새 부분이 잘 막히므로 이 부위의 기통이 중요하다. 특히 복뇌인 명치 부위는 자율신경들이 밀집해 있어 이곳을 적절하게 자극하면 모든 내장이 깨어나 자생력과 면역력이 불처럼 강해진다. 특히 자율신경은 무의식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스스로 병에서 벗어나 회복하려는 자연치유력이 높아진다.
 
1. 치골 2센티 정도에서 항문쪽으로 눌러 소화관의 끝부분인 직장을 기통한다.
2. 명치를 눌러 식도와 위의 이음새인 분문을 열어준다. 명치를 5초 이상 눌렀다가 떼기를 반복하거나 꾹 누른 상태로 가볍게 흔들어준다.
 
 

복부피부기통
복부의 긴장과 응어리, 경직을 촘촘하게 풀어주어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1. 양 엄지손가락이나 한 손가락, 혹은 손가락 몇 개를 사용하여 배꼽 주위부터 작고 좁은 원을 그리면서 마사지한다. 상태를 세밀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주가 되는 한 손가락에 집중하여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바깥쪽으로 촘촘히 마사지해 나간다.
2. 긴장된 부위나 응어리 같은 부위가 만져지면 잠시 움직임을 멈춘다. 그 부위를 좀더 세게 눌러 확실히 파악한 다음 섬세한 흔들기 기법이나 원형 마사지 기법으로 부드럽게 풀어준다.
 

마무리 힐링
마무리 방법은 마사지를 통해 풀린 탁한 기운을 몰아내고, 에너지를 단전으로 모아주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탁한 기운을 몰아내지 않으면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거나 마사지를 하는 사람에게 옮겨갈 수 있다.
에너지를 단전으로 모아 갈무리하는 것은 에너지가 몸 전체로 흩어지거나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단전은 에너지 창고이므로 에너지를 저장하기 쉽다. 에너지를 단전에 갈무리하면 몸과 마음이 안정된다.
 

1. 가볍게 두드리기(패팅) : 손바닥을 오목하게 해 배 전체를 가볍게 두드려 장기를 안정시킨다.
2. 탁기 쓸기배기 기법으로 탁한 기운을 여러 차례 쓸어낸다. 배꼽 위 5~10cm쯤에서 손바닥으로 시계 반대 방향으로 원을 그린 후 다리 쪽으로 탁한 기운을 뽑아낸다. 이때 탁한 기운을 땅 속 깊은 곳으로 인도하는 느낌으로 실시한다.
 
3. 에너지 단전으로 모으기원형으로 배를 몇 차례 가볍게 쓰다듬어주면 배꼽 중심으로 빠르게 에너지를 모을 수 있다. 손바닥으로 배꼽 중심을 덮고 에너지를 넣어주면서 단전에 안정시키고 끝낸다.

등록된 댓글